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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r Audio/Useful Tip

음질평가의 기준(표현법)

음질평가의 기본에 대한 이해

(1) 음에 대한 이해

① 음성의 주파수----
베 이 스 : 80˜300㎐,
테 너 : 160˜440㎐,
엘 토 : 200˜700㎐,
베 이 스 : 80˜300㎐,
소프라노 : 300˜1000㎐

②악기의 주파수----
파이프 오르간 : 16˜16000㎐,
베이스 : 33˜220㎐,
첼로 : 65˜880㎐
베이스 클라리넷 : 73˜587㎐,
팀파니 : 82˜196㎐,
비올라 : 131˜1174㎐,
트럼펫 165˜880㎐
클라리넷 : 165˜1760㎐,
소프라노 섹스폰 : 196˜1174㎐,
바이올린 : 196˜2000㎐
오보에 : 220˜1318㎐,
플루우트 : 330˜2100㎐

③ 대역의 분류방법----
음악적인 중심주파수 : 440㎐,
오디오적인 중심주 파수 : 1㎑
청취상 가장 적당한 주파수 : 600㎐

④3분할에 의한 주파수 범위
음악적 AUDIO적
저음 : ˜220㎐
중음 : 220˜880㎐
고음 : 880㎐이상 ˜500㎐500~4000㎐4,000㎐이상

⑤8분할에 의한 주파수 범위---
초저음역 : ˜70㎐,
저음역 : 70˜160㎐,
중저음역 : 160˜400㎐
중음역 : 400˜1.0㎑,
중고음역 : 1.0˜2.5㎑,
고음역 : 2.5˜6.0㎑,
최고음역 : 6.0˜15.0㎑,
초고음역 : 15.0㎑˜

(2) 음질 평가 항목

① 저음감

재생특성 : 얼마나 낮은 주파수까지 재생이 가능한 정도

음량감 : 중음을 기준으로 하여 저음 레벨의 밸런스. 저음이 과다 하 거나 부족한 정도

음질감 : Boom(울림) 현상은 없는지 또는 음이 뻗지 않고 막혀 있는 지의 정도

② 중음감
음량감 : 중음이 과다 하거나 부족한 정도

음질감 : 재생 대역의 주파수를 충실하게 울려주는 정도

③ 고음감
재생특성 : 얼마나 높은 주파수까지 재생이 가능한 정도

음량감 : 중음을 기준으로 하여 고음의 레벨의 밸런스. 음이 강하거 나 약하여 시끄럽다거나 부족한
정도

음질감 : 고음의 뻗힘의 정도

④음의 BALANCE

재생음의 저음역과 고음역의 균형이 잘 맞아 전체적인 음장감 형성을 이루는가를 평가

⑤음장의 정위
재생되는 음원의 위치가 전방에 위치하는가의 정도

⑥ 음장의 높이
재생되는 음원의 높이가 적당한가의 정도

⑦음장의 깊이
재생되는 음원의 멀고 가까움의 구별이 가능한가의 정도

⑧음장의 안정성
재생되는 음원의 위치가 변하고 있지는 않는가의 정도

⑨긴장감
재생되는 음의 전체적인 공간의 크기의 정도

⑩ 선명도(명료도, 해상도)
악기의 크기,윤곽이 정확하게 재생되는지 또 각 악기의 미세한 부분,작 은 소리가 제대로 재생 되는지
를 평가

⑪ 다이나믹 레인지
음악이나 소리의 가장 큰 것과 작은 것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음색 이 얼마나 또렷이 구분이 되는
가의 정도

⑫ 왜곡
음의 찌그러짐의 정도

⑬기타
음의 풍부함 : 음의 굵기에 대해서 낮고 강한 음은 굵고, 높고 약한 음 은 가늘지만 음의 풍부함도 굵
기와 같다고 생각 할 수 있다. 음의 높이 와 크기가 같아도 복잡하다던지 ECHO가 있으면 풍부하게 된
다. 풍부한 것 일수록 좋은 것이 아니고 최적의 풍부함이 있으므로 그것과의 비교로 평가한다.

명암성 : 음질을 쉽게 알 수 있는 소리는 밝게 느껴지고, 알기 힘든 소 리는 어둡게 느껴진 다. 1˜3㎑
의 대역 주파수가 밝기에 크게 관계 한 다. PIANO 소리는 A4(880㎐)의 소리가 밝게 느껴지나 이 소리가
1˜3㎑의 저음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.

음의 매끄러움 : 매끄럽다든지 또는 거칠다는 느낌 정도에 따라 평가한 다. ?음의 맑기 : 맑다 또는 탁
하다는 느낌의 정도에 따라 평가한다.

질감(깊이) : 청감상의 S/N, 찌그러짐 또는 탁한감, Peak감, DIP감의 평가이며 음이 굵다 든지, 두텁다
든지, 견실하다든지 하는 것을 평가한 다.

표현력 : 악기음을 듣고 연주자의 의도를 느낄 수 있는지, 없는지 또 각 악기의 표현이 살아 들리는지
의 평가를 한다.

스케일감 : DYNAMIC RANGE가 넓고 악기와 연주의 SCALE감이 나오는지 어떤지를 평가한다. 음질평가
시의 표현 음질평가시 음질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주파수 대역에 따른 7분할 방법 이 있지만 이것은
매우 자세한 분류이므로 주로 저역,중역,고역의 세가지 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.

1. 저역에 관한 표현

긴장된다(조인다) : 이것은 중저역에서 초저역사이의 재생음 표현에 자 주 사용된다. 긴장된다는 것은
댐핑이 좋다는 의미를 지니는데, 필요없는 진동을 배제 시켜버린 음을 말한다.

부밍 : 중저역에서 초저역에 걸쳐 분해 능력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, 내음 등에 서저역이 부
자연스럽게 강조되어 불명료해지는것을 말합니다. 특히 저음 악기의 움직임이 최대이거나 최소 일때는
어떤 악기의 음인지 불명확 하게 된다.

넉넉 하다 : 이것은 저.중.고역에 걸쳐 고루 사용되고 있는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중저역에서 저역이 가
진 여유있는 음을 표현 하는 것으로, 충분 한 에너지감으로 인하여 어색함이 없 는 상태를 말한다.

피라미드 형 음역 : 이것은 단순히 낮은 주파수 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 니라 음역 전체를 받치고 있는
토대로서의 저역을 의미한다, 요즈음 앰프 와 스피커의 성능이 향샹 되면서 초저역의 충실함을 가리키는
경우도 있 다.

2. 중역에 관한 표현 중역은 고역과 저역 사이에 있는 탓인지 그 상태를 표현 하는 용어들이 그다지 많
지 않다. 그러나 이 부분은 가청 주파수 대역 중에서도 중앙에 위치 하므로 인간의 귀에 가장 잘 들 리
는 대역의 음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. 특히 보컬은 중역에서 중저역의 충실감을 필요로 하며 이것을
특징으로 내세우는 스피커도 있다.

밖으로(앞으로)내뻗다 : 재생음이 스피커에서 유난히 앞쪽으로 뻗어나 갈 듯이 튀어 나오는 경우의 표
현이다. 이것은 뻗어나갈 듯한 중역이 가 진 주파수 특성 때문이다. 또한 중역의 주파수 특성이 평탄하
다고 해도 공진 적인 요소를 자지고 있는 부분이 있다. 다소 날카롭게 느껴질지도 모른다.

손실 : 이 표현은 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밖으로 뻗어나가는 것과 반대 로 음이 스피커보다 앞으로 나오
지 않아 확실하지 않는 불분명한 점을 표 현한 것이다.

3. 고역에 관한 표현

화려 하다 : 고역에너지에 가는 peak가 있는경우와 우수차(偶數次)고조 파 일그러짐의 영향으로 고역이
튀는 경우의 두가지를 들수 있다. 그러 나 이것이 지나치면 소란하게 된다.

자극적이다 : 중고역과 고역의 사이에 좁은 peak 또는 공진된 듯한 당 기는 느낌이 있으면 자연스러움
도 없고 자극적이며 강한 음이 되어 버린 다.

예리하다 : 공진점 부근에 날카로운 peak가 있을때 사용되는 경우가 많 다. 귀가 피곤해서 오래 들을
수 없다.

출처 : 가인카오디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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